top of page
2. 가로 메인홀 (2).jpg

“Timeless Emotion, Detailed with Originality”

V I L L A  D E  B L E U

The title of the story is ‘Atelier della Musa’.
A fictional scene was set: an artist living in a seaside village falls in love with a woman vacationing by the sea.

RESTAURANT   |   COMERCIAL

PROJECT NAME

VILLA DE BLEU

LOCATION

Seongsu, Seoul, Korea

TYPE

Italian Restaurant

AREA

61.95m²

“나는 피로한 사람에게 안락의자와 같은 예술을 만들고 싶다.” 앙리 마티스의 화가의 노트에 적혀 있는 문장이다. 사람마다 관점은 다르겠지만 나는 이것을 ‘필요에 의한’ 그리고 ‘누구에게나’ 이 두 가지의 의미로 해석하는데, 그것은 우리가 하고 있는 공간 디자인과도 깊이 맞닿아 있다. ‘안락의자 같은 예술’이라는 말은 시중에서 누구나 구입할 수 있는 보통 안락의자의 기능뿐만 아니라 기술에서 파생된 ‘예술’이라는 단어의 어원처럼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아름다움을 만드는 기술’을 활용하는 것, 곧 ‘예술 같은 안락의자를 만들고 싶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열정을 품은 젊은 사업가가 꿈을 들고 사무실을 찾아왔다. 그는 이미 성업 중인 이탈리아 레스토랑을 운영하고 있었는데 초반 2-3년 동안 많은 부침을 겪었지만 SNS를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을 통해 극적으로 회생했고 지금은 주변에서 가장 잘 되는 매장 중에 하나라고 하였다. 그는 이제 매출과 인지도와는 별개로 브랜드의 의미 있는 성장과, 본인이 만들고자 했던 이야기를 그려낼 수 있는 공간을 꿈꾸고 있었다. 나는 항상 프로젝트를 시작하며 생명력 있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브랜드와 개인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하는데, 본격적인 이야기를 시작하자 그의 눈에는 어느새 열정의 빛이 감돌았다.

DESIGN & BUILD

studio TEDO

YEAR

2025

3. 세로 메인홀 (1).jpg
1. 메인 게시물 (5) 중복 (1).jpg
1. 메인 게시물 (9) (1).jpg

“아말피 해변의 아름다움과 이탈리아 사람들의 열정과 사랑, 그리고 자유로움에 매료되어 레스토랑을 시작했습니다. 제가 본 아말피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위해 사는 느낌입니다. (일보다는 쉼을 선택하고, 해변가에 누워 햇빛을 맞으면서 파도 소리를 듣고) 결국 자기 자신은 스스로 챙기며 챙김을 받아야 하는데, 아무래도 도시에서는 그게 어려운 것 같습니다. 사람들은 그나마 여행을 갔을 때 스스로를 위한 쉼을 챙기게 되는데, 그 쉼을 저희 브랜드를 통해 전달하고 싶고 여행 갔을 때의 가장 큰 행복인 외식의 즐거움을 통해 그 감정을 전달하고 싶습니다. 들어오는 순간 손님들이 마치 아말피 해변에 갑자기 떨어진 것처럼 현실 걱정 없는 자유로운 공간에서 기분 좋은 설렘을 느꼈으면 좋겠어요.”

그의 꿈이 담긴 이야기를 들으며 내 머릿속에도 어느새 이야기의 뿌리가 내리고 있었다. 해변과 사랑, 자유와 쉼. 행복과 설렘. 일상에서 벗어난 환기.

이 이야기를 풀어갈 열쇠로 “Atelier della Musa” 라는 컨셉을 떠올리게 되었다. 해안가 마을에 살고 있는 예술가가 바다로 휴양 온 한 여인에게 사랑에 빠지는 이야기를 상상하며 디자인하였는데, 공간은 여인(뮤즈)을 처음 만나 사랑에 빠진 해변가, 그리고 사랑에 빠진 그 여인을 그리는 예술가의 집, 두 개의 파트로 구성된다. 해변가(외부)를 지나 공간에 들어서면 그녀에게 사랑에 빠진 첫 모습을 그린 예술가의 그림을 마주하게 된다. 그 눈빛에 취해 홀린 듯 내부로 들어서면 어느새 바다 한복판에 들어와 있는 자신을 마주하게 된다. 처음엔 단점으로 보였던 건물의 폴딩도어는 열어젖히는 순간 바다를 품은 해변가처럼 공간에 드라마틱한 개방감을 선사한다. 예술가의 아틀리에를 표현한 두 번째 공간은 편안하고 따뜻한 소재를 사용하여 손님의 취향에 따라 자신이 선호하는 분위기에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아틀리에 공간은 기존의 상부 창 하부를 철거하여 외부로 연결된 동선을 개척하였고 그로 인해 공간은 내외부가 전체적으로 순환하는 동선을 지니게 되었고 다양한 시점에서 다양한 장면들을 만들어내었다.

바다를 표현한 파타일, 날갯짓과 파도를 연상케 하는 곡면 천장, 자연석 타일에 손수 시간성을 입힌 벽체 마감, 일일이 커팅하여 커스텀 제작된 벽과 테이블의 패턴 타일, 공간에 맞게 디자인되어 제작된 조명, 작가님의 도움으로 완성된 여인의 그림까지 다양한 의미들이 담겨 있다. 이 모든 것들은 찾아온 이들에게 각자의 상상 속의 바다에서 순수한 설렘을 만들어가는 장치가 된다.

2. 가로 메인홀 (1).jpg
5. 가로 아틀리에 (2).jpg

설렘과 사랑, 자유와 낭만. 행복이란 얼마나 단순하고 소박한 것인지,

로맨틱한 음악, 바다, 사랑하는 사람, 그뿐이다. 그리고 지금 여기에 행복이 있음을 느끼기 위한 단순하고 소박한 마음만 있으면 된다. 나만의 바다, 당신만의 사랑, 잊지 못할 순간, 여기 빌라드 블루에서

Sign up for our newsletter

Thanks for submitting!

Contact

Call

+82 (0)10-8732-1549

Email

Address

Social

95, Seongmisan-ro 11-gil,

Mapo-gu, Seoul

© Architecture & Interior Design studio TEDO 건축 & 인테리어 디자인 스튜디오 태도

Go up

bottom of page